본문 바로가기

사자성어모음

백아절현 뜻과 유래 - 우리에게 필요한 단 하나의 우정

오늘은 백아절현 뜻과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자성어 백아절현은 한자어 그대로 풀이하자면 '백아(伯牙)라는 사람이 고문고의 줄을 끊었다(絶絃).'는 말입니다. 그가 거문고의 줄을 끊은 이유는 다름 아닌 자신의 음악을 알아주던 친구의 죽음을 슬퍼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절친'이라는 말이 바로 백아절현과 비슷한데, 그 깊이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백아절현은 이 세상에서 나를 이해해주는 단 하나의 친구, 살면서 꼭 한 번쯤은 내 곁에 두고 싶은 우정을 의미합니다.

 

[목차여기] 

 

 

 

백아절현 뜻

 

백아절현 한자사전 뜻 보기
백아절현 한자사전 뜻 보기

 

백아절현 뜻과 한자 풀이를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네이버 한자사전에서 음, 한자, 단어, 뜻풀이, 부수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눌러 바로 확인하세요.

 

한자사전 백아절현(伯牙絶絃) 자세히 보기

 

 

사자성어 백아절현은 한자어로 伯(맏 백), 牙(어금니 아), 絶(끊을 절), 絃(악기줄 현)이라고 쓰는데, 한자를 풀어 쓰면 '백아가 악기줄을 끊었다.'는 뜻이 됩니다. 옛날 중국의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에서 높은 벼슬을 살던 '백아'라는 사람이 자신의 거문고줄을 끊었다는 말인데, 그는 당대 둘 째 가라면 서러워할 거문고의 달인이었습니다.

 

 

그런 백아가 자신의 거문고 줄을 끊어 버린 후, 죽을 때까지 거문고를 켜지 않았다고 합니다. 백아는 자신이 켜는 거문고의 음악을 제대로 알아주던 단 하나의 친구 '종자기'라는 사람이 죽게 되자, 더 이상은 거문고를 연주할 의미를 찾지 못했던 것입니다.

 

내 음악을 이해해주는 단 하나의 친구
내 음악을 이해해주는 단 하나의 친구

 

 

저나 여러분 또한 인생을 살면서 이런 친구가 하나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종자기와 같은 친구가 있다면 마치 가족처럼, 형제처럼, 자매처럼 자신의 품에 끌어 안고 평생 이해해주고 보듬어 주며 살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자성어에는 유독 우정에 관한 말이 많습니다. 관포지교, 수어지교, 금란지계, 죽마고우, 지란지교 등 정말 많지만, 저는 그 중에서도 으뜸은 바로 백아절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백아절현 비슷한 말

관포지교, 수어지교, 죽마고우 등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 주시고, 이 밖에도 정말 많은 사자성어가 있는데 그 중에서 자주 사용되는 것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지란지교(芝蘭之交) : 지초와 난초처럼 향기롭고 맑게 사귀는 것. 벗 사이의 변하지 않는 높은 수준의 사귐을 의미.

- 송무백열(松茂柏悅) : 소나무의 무성함을 보고 측백나무가 기뻐함을 이르는 말. 벗이 잘되는 것을 보고 기뻐하는 것을 의미.

- 지기지우(知己之友) : 자기를 알아주고 가치를 인정해주는 절친한 친구를 말함.

 

 

백아절현 유래

사자성어 백아절현은 중국의 사상가 '열자(列子)'의 《여씨춘추》에서 유래됩니다.

중국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에서 높은 벼슬을 지내던 백아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당대에서 알아주는 거문고의 달인이었는데, 그에게는 자신의 음악을 알아주는 '종자기'라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가 거문고를 켤 때 마다 표현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히 알아 맞추거나 그 의미를 얘기해주니 백아 또한 거문고 켜는게 무척 즐거웠습니다.

하루는 갑자기 폭우가 쏟아져 두 사람이 급히 동굴로 피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백아는 동굴에서 임우지곡(비가 내리는 것을 표현한 곡조), 붕산지곡(산이 무너지는 것을 표현한 곡조) 등을 연주했는데, 그 때 마다 종자기는 곡에 대한 해석과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나아가 백아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까지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처럼 종자기는 백아에게 음악세계를 나눌 수 있는 둘도 없는 친구사이였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종자기가 갑자기 병으로 세상을 떠나게 되었습니다. 그의 죽음을 알게 된 백아는 너무 슬픈 나머지 자신이 애지중지 아끼던 거문고의 줄을 스스로 끊어 버렸습니다. 자신의 음악을 알아 줄 단 하나의 벗이 세상에 없으니 더 이상 거문고를 연주할 의미를 찾지 못했던 것입니다.

 

 

참고하기

 

1. 우정과 의리를 강조하는 사자성어 시리즈

1) 관포지교(管鮑之交) 뜻과 유래 - 당신의 소울메이트
2) 죽마고우(竹馬故友) 뜻과 유래 - 오래된 친구는 오래된 대로
3) 수어지교(水魚之交) 뜻과 유래 - 평생 떼어낼 수 없는 사이
4) 백아절현(伯牙切絃) 뜻과 유래 - 우리에게 필요한 단 하나의 우정
5) 송무백열(松茂柏悅) 뜻과 유래 - 친구는 비교의 대상이 아닙니다